티스토리 뷰

B사의 월별 마케팅 채널별 유입 (2월 1일 00:00부터 8월 24일 12:00까지)
B사의 일별 결제금액 (2월 1일 00:00부터 8월 24일 12:00까지)

 

2021년 5월 말에 B사와 스마트스토어 컨텐츠 관리 대행계약을 한 후, 익월인 6월부터 상품의 제품명, 해시태그를 관리하는 작업을 해왔다.

 

해당 스마트스토어는 노트, 다이어리, 필통와 같은 문구류, 그리고 에코백, 백팩과 같은 가방류를 다루는 업체로, 상품은 100여가지 정도 되었다.

위탁 판매 계약을 맺은 곳이 상당히 많았는데, 초반에는 상품을 제조하는 본사보다 오히려 위탁 판매를 하는 곳들이 더 상품을 많이 판매하고, 노출 순위도 그들이 모두 차지한 상태였으며

문구류의 경우는 꾸준한 수요가 있었지만 단가가 너무 낮았고

그와중에 다이어리, 가방류는 시기를 많이 타는 상품이었다.

스마트 스토어 개설을 한 지는 몇 년이 되었지만, 유입이 적고 결제도 적은, 그러다보니 노출 순위가 개선되지 않고 그러다보니 계속 유입과 결제가 계속 회복되지 않는 악순환이 반복되던 상황이었다.

 

그러나 6월 1일부터 키워드 작업을 하면서,

유입 경로가 다채로워지기 시작하였고

결제 수가 크게 늘어났다.

7월에 코로나 확진자 수 급증에 따른 타격을 입으면서 결제 금액이 줄어들기는 하였지만, 유입은 꾸준히 지키고 있었으며,

이 시기를 버티다가 결국, 8월에 접어들며 크게 퀀텀 점프를 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다.

 

키워드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내가 꾸준히 지켰던 기준은 아래 3가지이다.

1. 검색량이 마냥 높은 키워드를 해시태그로 설정할 것이 아닌, 검색량이 조금은 떨어지더라도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를 선택한다.

2. 되도록이면 상품과 관련된 키워드를 선택한다. 다만 관련있으면서 경쟁력있는 키워드 수가 부족하면 한두다리 건너도 된다.

3. 일단 유입이 되어야 결제가 된다. 유입 경로를 다양화한다.

 

특히 3의 경우는 내가 크게 집중한 부분인데

실제로 이것이 반영되어, 2021년 5월까지는 대부분의 유입이 "네이버 검색"이었던 것이, 6월부터는 매우 다채로워진 것을 볼 수 있다.

 

키워드 작업은 결국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사람들이 다양한 경로에서 손쉽게 유입될 수 있도록 길을 터주는 작업이라고 볼 수 있다.

키워드 작업을 한다고 하루이틀만에 바로 유입이 늘고 결제금액이 상승하는 효과가 발생하진 않지만

사람들이 유입될 수 있는 길을 꾸준히 다듬어줌으로써, 장기적으로는 꾸준히 유입을 상승시키고, 이 유입된 사람들이 결국 결제까지 하게 되는 밑작업이라고 보면 되는 것이다.

 

위 작업을 꾸준히 한 끝에 3개월만에 퀀텀 점프를 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는데,

그 전까지는 사실 끈기가 조금 필요한 면이 있다.

그래도 일단 유입 경로가 다채로워졌다면, 효과적으로 작업이 되고 있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